탐색
가이드
@likemoon97
전체 보기
프로젝트
포스트
팔로잉
스크랩
전체 보기
프로젝트
포스트
팔로잉
스크랩
프로젝트 히스토리
프로젝트 상세 페이지
타임라인
리스트
2022.08.15
@likemoon97님이 새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Day8] 2-13. 최댓값의 위치 구하기
이십 번째 과제인 최댓값의 위치 구하기입니다.
2022.08.01
@likemoon97님이 새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Day8] 2-11. 함수를 활용한 구구단
열아홉 번째 과제인 구구단 만들기입니다. 이전의 스터디 시간에는 추천 코드를 따라 작성해 보았지만 이번에는 먼저 생각한 대로 코드를 작성한 후에 추천 코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if 조건문을 통하여 1을 입력하면 종료, 범위 이외의 숫자를 입력하면 오류, 2부터 9사이의 숫자를 입력하면 구구단이 나오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이 때, input()에 값을 넣어 결과물이 나오게는 할 수 있었지만 구구단이 수식까지 나오지 않는 점,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종료하지 않아도 반복되게 만드는 점이 부족했습니다. 부족한 점이 있었지만 결과물을 어떻게든 도출해낸 점이 뿌듯했습니다. 추천코드를 통하여 코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추천코드에서는 반복문을 먼저 사용하고 조건문을 사용하여 결과물을 도출해냈습니다. 함수를 사용하지 않았지만 사용하지 않고도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코드였습니다. 이번 코드에서도 %d, %()의 구문 사용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계속적인 관찰로 익숙해져 가는 구문입니다. 명확한 뜻을 이해하고 실제로 사용해 볼 수 있는 수준까지 이끌어 나가야겠습니다.
2022.08.01
@likemoon97님이 새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Day8] 2-7. 도형별 넓이 계산기
열여덟 번째 과제인 짝수이면서 정수 n까지의 합을 구하는 함수 만들기입니다. 이전의 스터디 시간에는 추천 코드를 따라 작성해 보았지만 이번에는 먼저 생각한 대로 코드를 작성한 후에 추천 코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print()를 통해서 도형 목록이 작성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def를 이용하여서 각 도형별 수식을 설정하였고 if를 통해서 도형별 값이 구분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이 때에, input()에 값을 넣어줘도 다음 상황으로 진행되지 않고 코드가 그대로 끝이 나서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추천코드를 통하여 코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작성해 보았던 것과는 달리 함수와 조건을 합쳐서 쓰는 것이 아닌 함수를 설정한 뒤에 조건문을 통해 값을 구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print() 결과물 역시 각각의 def에 집어넣어서 출력을 만들어 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코드에서도 %d, %.2f의 구문의 어려움을 발견하였습니다. 또한 print()에서 ()안에 수식을 넣고 %로 연결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것들을 메모해 두었다가 학습해야겠습니다.
2022.08.01
@likemoon97님이 새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Day8] 1-9. 정수 n까지의 합을 구하는 함수 만들기
열일곱 번째 과제인 짝수이면서 정수 n까지의 합을 구하는 함수 만들기입니다. def를 통해서 (n+1)*n/2 수식을 통해서 정수의 합을 구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return을 이용해서 result로 반환값을 설정하였습니다. result로 반환값을 설정한 후에 print()로 출력하기까지의 과정을 코드로 만들어낼 때의 과정에서 error가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정수값에 대해서 수학적인 수식을 사용해서 코드를 구하는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것에도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함수 역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많이 살펴보고 사용해보아야겠습니다. 함수는 정의한 후에 호출해야 한다. 함수를 정의할 때 적은 매개변수의 개수에 맞게 전달인자를 넣어야 한다. 'return 반환값' 형태로 원하는 값을 반환할 수 있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고 기억해야겠습니다. 추천 코드를 통해 확인해 볼 때, return을 통한 반환값에 수식을 입력하였고 sum()을 사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22.07.31
@likemoon97님이 새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Day7] 3-8. 전자레인지 시간 설정하기
열여섯 번째 과제인 전자레인지 시간 설정하기입니다. 이전의 스터디 시간에는 추천 코드를 따라 작성해 보았지만 이번에는 먼저 생각한 대로 코드를 작성한 후에 추천 코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먼저 지난 과제에서처럼 객관식의 5개의 문항에 대해서는 print()를 통해서 출력하려고 했습니다. 또한, while 구문을 입력하여서 1을 넣을 때는 10초를 더하고, 2일 때는 30초, 3일 때는 1분, 4일 때는 10분, 5일 때는 break을 통해서 반복을 멈추고, 이외의 값이 입력될 때는 잘못된 입력입니다를 출력시키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서 변수설정과 시간 형식으로 :을 통해서 나타내는 방법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구문을 실행하였을 때 input값을 넣어주면 덧셈 결과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무한히 반복해서 같은 값이 출력되어서 반복문에서의 미숙이 나타났습니다. 추천코드를 통하여 코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변수를 지정할 때 ,를 이용하여서 한 줄로 표현한 것과, 시간에 대한 것을 60을 넘어가면 다음 단위로 넘어가도록 설정한 것이 인상깊었습니다. 이번 코드에서는 %d, %02d, (minute, second)로 표현한 부분이 해석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 구문도 함께 메모해 두었다가 학습해야겠습니다.
2022.07.31
@likemoon97님이 새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Day7] 3-3. 8월 달력 출력하기
열다섯 번째 과제인 달력 출력하기입니다. 반복문과 조건문을 사용하는 문제였지만 코드 작성의 구성이 떠오르지 않아 추천 코드를 통해서 해석을 해보았습니다. <8월 달력>과 달력의 요일 부분은 조건을 넣지 않고 단순히 print()를 통해서 출력되도록 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너무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while과 if를 사용하여서 day변수를 하나씩 입력해 주는 구문을 만들어 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때에, f, \t, {}의 세 가지 구문이 새로워서 해석이 어려웠습니다. f, \t, {}를 메모해 두었다가 무슨 의미로 사용된 것인지를 확인해 보고 추가로 다른 코드들을 통해서 사용되는 예시를 확인해야겠습니다.
2022.07.28
@likemoon97님이 새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Day7] 2-12. 소인수분해
열네 번째 과제인 짝수이면서 7의 배수는 아닌 수 찾기입니다. 이전의 스터디 시간에는 추천 코드를 따라 작성해 보았지만 이번에는 먼저 생각한 대로 코드를 작성한 후에 추천 코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while구문을 이용하여 소인수로 나누었을 때 몫이 0이면 소인수 값을 출력하도록 조건을 반복했습니다. input에 숫자를 넣었을 때 소인수분해대로 계산이 되긴 하지만 결과물이 세로로 출력되었고 17이후의 소인수에 대해서는 대응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추천코드를 통하여 코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d라는 변수를 통해서 소인수를 표현하고 d에 계속해서 1을 추가하여서 모든 소인수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든 것이 인상깊었습니다.
2022.07.28
@likemoon97님이 새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Day7] 2-5. 팩토리얼 계산하기
열세 번째 과제인 짝수이면서 7의 배수는 아닌 수 찾기입니다. 이전의 스터디 시간에는 추천 코드를 따라 작성해 보았지만 이번에는 먼저 생각한 대로 코드를 작성한 후에 추천 코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int(), str()을 이용하여서 결과값으로 n!은 a입니다.형식으로 나오도록 만들 수 있었지만 for이기 때문에 각각의 숫자가 나열될 뿐 곱셈계산을 하도록 만드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추천코드를 통하여 코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fac으로 1부터 시작하는 변수를 만들어 주었고 *=을 for로 반복하여 팩토리얼값을 구했습니다. print()에서 %d의 뜻과 %을 이용하여 (num, fac)값을 계산하는 부분은 아직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추가적으로 공부해야겠습니다.
2022.07.28
@likemoon97님이 새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Day7] 2-4. 높이가 n인 직각이등변삼각형 만들기
열두 번째 과제인 짝수이면서 7의 배수는 아닌 수 찾기입니다. 이전의 스터디 시간에는 추천 코드를 따라 작성해 보았지만 이번에는 먼저 생각한 대로 코드를 작성한 후에 추천 코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구구단을 작성하는 방법을 이용하여서 빈칸과 *의 개수를 입력하고 싶었지만 작성하고 보니 ""와 *을 어디에 넣어줘야 할지 풀이에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추천코드를 통하여 코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range에서 number + 1을 사용하였고 *가 계산이 아니라 몇 번 입력할 지 횟수로도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를 이용하여서 빈칸과 *가 띄어쓰기 없이 연결되는 것이 삼각형의 모양으로 나타낼 수 있게 하는 아이디어인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2022.07.26
@likemoon97님이 포스트를 업데이트했습니다.
포스트
[Day7] 1-8. 짝수이면서 7의 배수는 아닌 수 찾기
2022.07.26
@likemoon97님이 새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Day7] 1-8. 짝수이면서 7의 배수는 아닌 수 찾기
열한 번째 과제인 짝수이면서 7의 배수는 아닌 수 찾기입니다. count를 통해서 0부터 시작하여 1씩 더하면서 개수를 구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range의 경우 2부터 시작하여 100까지 2의 간격으로 설정하였습니다. if를 통해서 7의 배수가 아니라는 조건을 설정하였습니다. range 앞에 in을 입력하지 않아 error가 출력되었습니다. if 구문을 사용한 조건문의 경우도 처음에는 생소하였지만 자주 사용하다 보니 익숙해질 수 있었습니다. 반복문도 여러 번 접하고 사용하여서 구조를 익혀야겠습니다. 추천 코드를 통해 확인해 볼 때, if와 and를 이용하여 짝수와 7의 배수가 아닌 조건을 한 번에 표현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for i in range의 구조를 다시 한 번 익혔습니다.
2022.07.26
@likemoon97님이 새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Day6] 2-1. 윤년 판단하기
열 번째 과제인 윤년 판단하기 만들기입니다. 이전의 스터디 시간에는 추천 코드를 따라 작성해 보았지만 이번에는 먼저 생각한 대로 코드를 작성한 후에 추천 코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year를 변수로 하여 연도를 입력받도록 설정했습니다. 첫 번째 if 구문을 통하여 연도가 4의 배수이면서 100으로 나누어지지 않으면 윤년이다의 조건을 설정했습니다. 두 번째 elif 구문을 통하여 연도가 400으로 나누어떨어지는 해는 윤년이다의 조건을 설정했습니다. 마지막 else구문을 통하여 나머지 값은 윤년이 아닙니다로 나오도록 설정했습니다. 파이썬에서의 같다를 입력할 때 ==를 입력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겠습니다. 또한, print()내에서 +를 통해 붙여쓰기를 할 때에는 str()처리를 해 주어야했습니다. 추천 코드를 통해 확인해 볼 때, f"{year}를 통해 정리한 부분이 어떠한 뜻을 나타낸 것인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무엇을 표현하여 작성한 코드인지 알아보아야겠습니다.
2022.07.26
@likemoon97님이 포스트를 업데이트했습니다.
포스트
[Day6] 1-7. BMI 결과보기
2022.07.26
@likemoon97님이 새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Day6] 1-7. BMI 결과보기
일곱 번째 과제인 반올림 계산기 만들기입니다. 이전의 스터디 시간에는 추천 코드를 따라 작성해 보았지만 이번에는 먼저 생각한 대로 코드를 작성한 후에 추천 코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if, elif, else를 이용하여 BMI값별 print값이 나오도록 코드를 작성하였습니다. 이번에도 처음 변수 지정시에 int() 처리를 해 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추천 코드와 같이 이미 잘 정리되어있는 코드를 해석하는 것도 지식이 쌓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직접 작성해 보면서 더욱 더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2022.07.26
@likemoon97님이 포스트를 업데이트했습니다.
포스트
[Day5] 2-3. 반올림 계산기
2022.07.26
@likemoon97님이 새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Day6] 1-6. 합격과 불합격 통보하기
여덟 번째 과제인 합격, 불합격 통보 만들기입니다. 과목별로 first, second, third로 input값이 입력되도록 코드를 작성하였습니다, input값을 input() 처리하기 print() 내에서 ""와 , 그리고 str()을 이용해서 출력값 나타내기 두 가지의 부분이 특히나 error요인이였고 앞으로 코드작성 시 더욱 신경써야겠습니다. 비교 연산자 중 a == b가 a와 b가 같다, a != b가 a와 b가 같지 않다를 의미합니다. 조건문을 작성할 때는 들여쓰기를 유해야 합니다. elif는 else if를 줄인 말입니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고 기억해야겠습니다. 과제 풀이 중 발생한 다음 error는 exit() 명령어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error별 각각의 해결법에 대해서도 정리해야겠습니다.
2022.07.26
@likemoon97님이 새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Day5] 2-3. 반올림 계산기
일곱 번째 과제인 반올림 계산기 만들기입니다. 이전의 스터디 시간에는 추천 코드를 따라 작성해 보았지만 이번에는 먼저 생각한 대로 코드를 작성한 후에 추천 코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생각한 대로 코드를 입력해 보았지만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number값을 input을 통해 입력한 후에 실수형과 정수형을 이용하여 차이가 0.5이상이면 반올림하여 number + 1을 입력해 주고 반대의 경우에는 버림을 통해 number를 그대로 입력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코드를 작성하였습니다. 하지만 line2에서 syntaxerror가 발생하였습니다. 추천 코드를 통해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코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number에 추가로 num이라는 변수값을 추가해 주었습니다. %.2f와 %d로 표현한 부분을 아직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추가적으로 학습이 필요한 내용으로 정리해야겠습니다.
2022.07.26
@likemoon97님이 새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Day5] 1-5. 생년월일로 연도, 월, 일 출력하기
여섯 번째 과제인 생년월일 계산하기입니다. number값으로 input으로 입력받은 날짜를 설정하였습니다. year값으로 6자리로 입력되는 생년월일값을 10000으로 나누면 나오는 몫으로 계산하였습니다. month값으로 6자리로 입력되는 생년월일값을 100으로 나눈 몫에서 year*100값을 뺄셈 계산하였습니다. day값으로 6자리로 입력되는 생년월일값을 100으로 나눈 몫에서 100을 곱한 뒤 뺄셈 계산하였습니다. input()으로 입력받은 모든 것은 문자열로 저장됩니다. int(), float(), str()을 사용해 자료형을 강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고 기억해야겠습니다. 이번 과제 수행시에 input값을 int() 처리하지 않아서 과정 진행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데이터의 형식 처리에 유의해서 코드 작성에 참고해야겠습니다. 또한 포트폴리오 작업을 작성을 위해 터미널을 정리하고 싶었는데, 검색을 통해 cls라는 명령어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2022.07.25
@likemoon97님이 새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Day4] 2-14. 시간 변환 계산기
다섯 번째 과제인 시간 변환 계산하기입니다. 이전의 스터디 시간에는 추천 코드를 따라 작성해 보았지만 이번에는 먼저 생각한 대로 코드를 작성한 후에 추천 코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input값으로 시간(초)를 입력하게 한 후에 //을 통해서 몫을 나오게 하여 코드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day의 경우에는 86400으로 나눈 몫의 값 hour의 경우에는 input값에서 day만큼을 빼고 3600으로 나눈 몫의 값 minute의 경우에는 input값에서 day, hour만큼을 빼고 60으로 나눈 몫의 값 second의 경우에는 input값에서 day, hour, minute만큼을 뺀 값으로 나타냈습니다. input값을 입력할 때 int를 입력해서 숫자로 데이터 형식을 바꾸어 주지 않으면 // 계산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위의 코드를 통해서 나온 결과물로는 사용하지 않는 단위는 출력되지 않도록 할 수 없었습니다. 추천 코드를 따라 작성해 보았습니다. if 구문을 이용하여 사용하지 않는 단위를 출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의 경우 뺄셈, != 의 경우 같지 않다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일, 시간, 분, 초의 각 단위를 한 줄이 아닌 end= 를 통해서 연결한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코드를 다양하게 접하고 생각을 넓혀나가야겠습니다.
2022.07.16
@likemoon97님이 새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Day4] 1-4. 어떻게 돈을 내야 할까?
네 번째 과제인 금액 계산하기입니다. a값으로 결제할 금액을 설정하였습니다. b값으로 1,000원 지폐의 수량을 설정하고 a를 1,000으로 나눈 몫으로 계산하였습니다. c값으로 100원 동전의 수량을 설정하고 a를 1,000으로 나눈 나머지를 다시 100으로 나눈 몫으로 계산하였습니다. d값으로 10원 동전의 수량을 설정하고 a를 각각 1,000과 100으로 나눈 나머지를 10으로 나눈 몫으로 계산하였습니다. 산술 연산자에는 +, -, *, /, %가 있습니다. 대입 연산자에는 = , +=, -=가 있습니다. 관계 연산자에는 <, >, !=, ==가 있습니다. 논리 연산자에는 and, or, not이 있습니다. / 연산자는 나눗셈입니다. // 연산자는 몫을 구하는 버림 나눗셈입니다. % 연산자는 나머지를 구하는 나눗셈입니다. **연산자는 거듭제곱입니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고 기억해야겠습니다. 기존에 작성했던 코드에서 a값을 설정하고 사용하지 않고 그대로 3420의 값을 적었는데 이를 수정하였습니다. 또한, """을 이용하여 여러 줄을 출력했던 것을 이용하여 작성해 보았는데 a, b, c, d의 값이 변수로 인식되지 않았습니다. 정상적으로 결과가 출력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봐야겠습니다.
2022.07.16
@likemoon97님이 새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Day3] 1-3. 자료형 마스터
세 번째 과제인 자료형 나타내기입니다. 문자열 자료형으로 "안녕", 정수 자료형으로 10, 실수 자료형으로 10.0, 불 자료형으로 True를 입력하여 결과물이 나타나게 하였습니다. 프로그래밍에서의 =는 오른쪽의 값을 왼쪽에 저장함을 뜻한다. 변수에 저장된 값을 다른 변수에 저장할 수 있다. 변수에 새로운 데이터를 저장하면 기존 데이터는 사라진다. <class 'str'> => 문자열 <class 'int'> => 정수 <class 'float'> => 실수 <class 'bool'> => 불 <class 'list'> => 리스트 <class 'tuple'> => 튜플 <class 'dict'> => 딕셔너리 불 자료형에서 True, False의 대소문자에 유의해야 한다. 변수 이름은 숫자로 시작하거나 공백이 존재할 수 없고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다. 변수 이름은 스네이크 케이스 규칙에 따라 짓는다. ex) class_student_name 위의 내용을 정리하고 기억해야겠습니다. print()에 출력을 위해서는 ' 와 " 을 같이 사용할 수 있었는데 데이터의 형식에서는 ' 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2022.07.16
@likemoon97님이 포스트를 업데이트했습니다.
포스트
[Day1] 1-1. 파이썬과 Visual Studio Code 설치하기
2022.07.16
@likemoon97님이 포스트를 업데이트했습니다.
포스트
[Day2] 1-2. 출력 프로그램 만들기
2022.07.16
@likemoon97님이 포스트를 업데이트했습니다.
포스트
[Day1] 1-1. 파이썬과 Visual Studio Code 설치하기
2022.07.16
@likemoon97님이 포스트를 업데이트했습니다.
포스트
[Day2] 1-2. 출력 프로그램 만들기
2022.07.16
@likemoon97님이 새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Day2] 1-2. 출력 프로그램 만들기
두 번째 과제인 출력 프로그램을 만들기입니다. """을 이용하여 여러 줄을 동시에 출력하게 만드는 코드를 작성해보았습니다. 출력을 담당하는 코드는 print()이다. 문자열을 묶을 때는 ",'의 종류를 같게 해야 한다. print 문 안에서 ,는 띄어쓰기를 해주고 빈칸과 +는 띄어쓰기가 없게 출력된다. 여러 줄을 출력할 때는 """를 이용한다. 주석처리를 할 때는 #을 이용한다. end = ""를 통해서 맨 끝에 붙일 문자를 지정한다. \n은 줄 바꿈을 의미한다. sep = ""을 통해서 구분자를 지정한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고 기억해야겠습니다. SyntaxError가 발생하여 출력을 위한 과정 진행이 불가능했습니다. exit() 구문을 입력하여 오류를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오류가 발생했을 때 대처하는 방법도 익혀나가야겠습니다.
2022.07.16
@likemoon97님이 새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Day1] 1-1. 파이썬과 Visual Studio Code 설치하기
첫 번째 과제인 파이썬과 Visual Studio Code를 설치하기입니다. 파이썬과 Visual Studio Code를 설치한 후에 print() 코드를 통해서 출력을 실행해 보았습니다. 파이썬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한 종류이다 Visual Studio Code는 코드 에디터 중 한 종류이다 이 두가지를 기억해야겠습니다. Visual Studio Code를 설치한 후에 Extension을 통하여 python을 추가로 설치할 뿐만 아니라 인터프리터 설정까지 진행한 후에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나중에 설치 과정이 필요할 경우를 대비해서 단순 설치뿐만 아니라 필요한 추가적인 과정을 기억해야겠습니다.
2022.07.16
@likemoon97님이 새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Day0] 스터디 목표 세우기
네이버 카페 코뮤니티를 진행하는 스터디를 코드메이트를 통해서 다시 한번 정리해볼 생각입니다. 같은 질문이지만 좀 더 자세하게 작성하고 복습하는 과정으로 활용해보겠습니다. 처음에 아무것도 모른 채로 스터디에 참여했을 때와 지금 파이썬의 중요성에 대한 실용성에 대한 체감 차이가 굉장히 크게 느껴집니다. 파이썬을 이용하여 코드를 작성하게 되면 길고 복잡한 질문거리도 간단하게 input을 통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는 것을 확인한 점이 굉장히 인상깊었습니다. 혼자서는 무언가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이번 스터디를 통해서 파이썬이라는 새로운 언어에 대해서 도움을 받아 학습할 뿐만 아니라 매일 진행되는 스터디를 따라 자주 코드를 마주하고 공부하는 습관을 만들어야겠습니다. 또한, 결과적으로 파이썬에 대해서 누군가를 가르칠 수 있을만큼 능숙함을 겸비해서 스터디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