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kgns119
2022.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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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위바위보 게임
*컴퓨터와 가위바위보 게임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세요. 조건 1 : random 라이브러리를 사용합니다. 조건 2 : 프로그램에서 '가위', '바위', '보' 중 하나를 입력하면 게임을 진행합니다. 조건 3 : 함수를 2개 이상 사용합니다. 조건 4 : 게임 결과(이김, 비김, 짐)를 출력합니다. sol) def rsp_num(rsp): if rsp == '가위': return 1 elif rsp == '바위': return 2 else: return 3 def rsp(a, b): gap = a - b if gap == 0: txt = "비겼습니다." elif gap in[-2, 1]: txt = "축하합니다. 당신이 이겼습니다." else: txt = "루져 등장!" return txt import random rsp_list = ['가위', '바위', '보'] print("<가위바위보 게임>") user = input("무엇을 낼지 입력해 주세요 : ") com = random.choice(rsp_list) print(f"\n당신 : {user}") print(f"컴퓨터 : {com}\n") u = rsp(user) c = rsp(com) result = rsp(u, c) print("결과 :", result)
ekgns119
2022.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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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할인된 가격을 알려주는 계산기 클래스 만들기
*클래스 클래스를 잘 사용하면 중복을 줄일 수 있다. 전역 변수를 무한정 만들 필요가 없다. 클래스는 일종의 틀과 같다. ex)와플 메이커 -> 클래스, 와플 -> 객체 ex1) 클래스를 생성하고 객체를 만들어 사용하는 코드이다. class Waffle: name = "Waffle" choco = Waffle() print(choco.name) banana = Waffle() print(banana.name) => waffle waffle 1-13. 할인된 가격을 알려주는 계산기 클래스 만들기 class Calculator: def __init__(self, price, discount): self.price = price self.discount = discount def getResult(self): return self.price - (self.price*self.discount/100) price = int(input("원가를 입력하세요. : ")) discount = int(input("몇 퍼센트(%) 할인하나요?: ")) calculator = Calculator(price, discount) print("최종 금액은", calculater.getResult(), "입니다.")
ekgns119
2022.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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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음료수 자판기
딕셔너리를 생성한다.(key 값에 음료 이름, value 값에 음료 가격) 자판기에 넣을 돈을 입력받는다. (int(input())) 자판기에 마시고 싶은 음료를 입력 한다.(input()) for 문을 사용해 my_sol) menu = {"물" : [700, 5] , "콜라" : [1000, 0] , "사이다" : [1000, 3], "과일 주스" : [800, 2} print("======음료수 목록======") print("물\t\700원") print("콜라\t\1000원") print("사이다\t\1000원") print("과일 주스\t\800원") print("=====================") money = int(input("자판기에 넣을 금액을 입력해 주세요. : ")) choice = input("마시고 싶은 음료를 입력해 주세요. : ") for choice in menu: print("%s의 가격은 %d원입니다." % (choice, menu[choice][0])) if menu[choice][1] == 0: print("현재 해당 음료는 품절 상태입니다.") else: if money < menu[choice][0]: print("돈이 부족합니다.") else: print("주문이 완료되었습니다.") print("잔액은 %d입니다." %menu[choice][0]) else: print("그런 음료 없습네다!")
ekgns119
2022.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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딕셔너리, 튜플과 딕셔너리로 문자열 길이 출력하기
딕셔너리는 리스트만큼 많이 사용되는 자료형이다. 지금까지 배운 리스트, 튜플, 집합과는 달리 딕셔너리는 key와 value라는 값을 가지고 있다. 리스트, 튜플에서는 숫자로 된 인덱스로 데이터를 찾았지만, 딕셔너리에서는 인덱스가 아니라 key를 이용해 데이터를 찾는다.(딕셔너리에서 key와 value는 콜론을 사이에 두고 짝지어진다. ex) dic = {'python' : '파이썬, 'c' : 'c언어', 'java' : '자바'} #'python', 'c', 'java'는 key이며 ,'파이썬', 'c언어', '자바'는 value이다. ex) 딕셔너리에서 key 값으로 value를 가져와 출력하는 코드이다. dic = {'python' : '파이썬', 'c' : 'c 언어', 'java' : '자바'} print(dic["python"]) print(dic["c"]) print(dic["java"]) => 파이썬 c언어 자바 **value에는 리스트, 튜플, 딕셔너리 등 어떤 자료형이든 넣을 수 있다. **key에 넣을 수 있는 자료형은 그보다 제한적이다. -> key에는 변하지 않는 값인 숫자(정수, 실수), 문자열, 튜플만 넣을 수 있으며, key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료형은 숫자와 문자열이다. ex) key에는 문자형 자료형을, value에는 여러 자료형을 사용한 딕셔너리이다. dic = {"int" : 1, "str" : "문자", "list" : [1, 2], "tuple" : (1, 2), "dict" : {"python" : "파이썬"}} print(dic["int"]) print(dic["str"]) print(dic["list"]) print(dic["tuple"]) print(dic["dict"]) => 1 문자 [1, 2] (1, 2) {'python' : '파이썬'} #key값에는 불변적인 값들만!! *딕셔너리 수정하기 딕셔너리도 리스트처럼 값을 추가하거나 삭제, 수정할 수 있다. 다만,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때는 key와 value를 함께 쌍으로 추가하거나 삭제해야 한다. 딕셔너리에서 key는 수정할 수 없고 value만 수정할 수 있다. 1) key, value 한 쌍 추가하기 ex) 하나의 key, value 쌍을 추가하는 코드이다. dic = {"a" : "apple", "b" : "banana"} dic["d"] = "dictionary" print(dic) => {'a' : 'apple', 'b' : 'banana', 'd' : 'dictionary'} 2) key, value 여러 쌍 추가하기 : update() ex) update() 함수로 여러 개의 key, value 쌍을 추가하는 코드이다. dic = {"a" : "apple", "b" : "banana"} dic.update({"b" : "blue", "c" : "candy"}) print(dic) => {'a' : 'apple', 'b' : 'blue, 'c' : 'candy'} 3) key, value 값 삭제하기 : del() dic = {"a" : "apple", "b" : "banana"} del dic["a"] print(dic) => {'b' : 'banana'} *for 문과 딕셔너리 딕셔너리도 리스트처럼 for문과 궁합이 좋다. 1) 딕셔너리의 key 값으로 반복하기 ex) keys() 함수로 딕셔너리의 key 값을 출력하는 코드이다. dic = {"a" : "apple", "b" : "banana"} print(dic.keys()) => dict_keys('a', 'b') ex2) keys() 함수로 for 반복문을 사용한 코드이다. dic = {"a" : "apple", "b" : "banana"} for k in dic.keys(): print(k, end=" ") print(dic[k], end = " ") => a apple b banana 2) 딕셔너리의 value 값으로 반복하기 ex) values() 함수로 for 반복문을 사용한 코드이다. dic = {"a" : "apple", "b" : "banana"} for v in dic.values(): print(v, end = " ") => apple banana 3) 딕셔너리의 key, value 쌍으로 반복하기 ex) items() 함수로 for 반복문을 사용한 코드이다. dic = {"a" : "apple", "b" : "banana"} for k, v in dic.items(): print(k, v) => a apple b banana **핵심 정리 딕셔너리는 key, value 값의 쌍으로 구성된다. 딕셔너리의 value 값에 접근할 때는 숫자 인덱스가 아닌 key 값을 사용합니다. 딕셔너리에서는 key, value 쌍을 추가, 삭제하거나 value 값을 수정할 수 있다. 딕셔너리의 keys(), values(), items() 함수를 for 반복문에 활용할 수 있다. *1 - 12. 튜플과 딕셔너리로 문자열 길이 출력하기 a = ("hello", "this is python", "ok, bye~") dic = {} for i in a: dic[i] = len(i) print(dic)
ekgns119
2022.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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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합, 문장 내 단어 오름차순으로 출력하기
*집합 자료형은 다른 자료형들과 달리 '중복을 허용하지 않고', '순서가 없다', 라는 특징이 있다. 리스트나 튜플처럼 인덱스를 이용해 접근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파이썬 내장 함수인 set()을 이용하거나 중괄호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 단, 중괄호를 이용할 경우에는 데이터를 1개 이상 넣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딕셔너리 자료형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합집합, 교집합, 차집합 1) 합집합 : | 또는 union() ex) a = set([1,2,3]) b = set([2,3,4]) print(a|b) print(a.union(b)) print(b.union(a)) => {1,2,3,4} {1,2,3,4} 2) 교집합 : & 또는 intersection() 3) 차집합 : - 또는 difference() *집합 응용 함수 1) 데이터 1개 추가하기 : add() ex) add() 함수로 집합에 데이터 1개를 추가하는 코드이다. a = set([1,2,3]) a.add(-1) a.add(2) print(a) => {1, 2, 3, -1} 2) 데이터 여러개 추가하기 : update() 3) 원하는 값을 찾아 삭제하기 : remove() **핵심정리 집합은 중복을 허용하지 않고 순서가 없는 자료형이다. 집합 자료형 사이의 합집합, 교집합, 차집합을 구할 수 있다. 집합은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2-2 문장 내 단어 오름차순으로 출력하기 a = input("문장을 입력해주세요 : ") b = a.split(' ') b = set(b) b = list(b) b.sort() for i in b: print(i, end = ' ')
ekgns119
2022.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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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플, 뒤집은 소수
*튜플은 리스트처럼 여러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자료형이다. 튜플은 값을 소괄호로 감싸 사용합니다. -> 튜플과 리스트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ex1) 다음은 튜플과 리스트를 선언하고 출력하는 코드이다. a = (1, 2) b = [1, 2] print(a) print(b) => (1, 2) [1, 2] ex2) 데이터가 하나만 있는 튜플을 선언하고 출력하는 코드이다. a = (1) print(a) print(type(a)) b = (1, ) print(b) print(type(b)) => 1 <class 'int'> (1,) <class 'tuple'> **a와 b 둘 다 괄호로 데이터를 감쌌지만 a는 정수형, b는 튜플 자료형으로 출력된다. a와 다르게 b는 선언할 때 숫자 뒤에 쉼표를 붙였기 때문에 파이썬이 이를 튜플 자료형으로 인식한 것이다. ex3) 여러 데이터를 괄호 없이 쉼표로 나열한 코드이다. a = 1, 2, 3 print(a) print(type(a)) => (1, 2, 3) <class 'tuple'> *튜플의 특징 튜플은 리스트와 매우 유사한 자료형이다. 튜플도 리스트에서처럼 인덱싱으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고 슬라이싱할 수도 있다. ex1) 인덱싱으로 튜플의 값에 접근하고, 슬라이싱하는 코드이다. a = 1, 2, 3 print(a[0]) print(a[0:2]) => 1 (1, 2) **리스트와 튜플의 차이점 -> 리스트는 가변적이고 튜플은 불변적이다 => 리스트는 데이터를 추가, 수정, 삭제할 수 있지만 튜플은 그럴 수 없다. ***불변적이라는 특징으로 인해 튜플은 주로 값이 변경될 여지가 없는 곳에 사용도ㅛㅣㄴ다. 예를 들어, 색상의 RGB 값이나 특정 위치의 좌표를 튜플로 저장하면 좋다. ex2) 파란색 RGB 갑을 튜플로 저장하는 코드이다. blue = (0, 0, 255) print("파란색의 RGB 값은", blue, "입니다.") 1) 튜플 => 괄호 사용, 한번 선언하면 값을 바꿀 수 없음, 괄호 생략 가능, 변하지 않는 값일 경우 사용 2) 리스트 => 대괄호 사용, 값의 생성, 삭제, 수정 가능, 대괄호 생략 불가, 변할 수 있는 값일 경우 사용 *튜플 활용하기 튜플 자료형의 형태를 이용해 여러 개의 변수에 값을 한 번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ex1) 튜플 형태로 여러 개의 변수에 값을 저장하는 코드이다. a = 11 b = 20 c, d = a, b print(a, b, c, d) => 10 20 10 20 튜플은 함수가 반환하는 값의 자료형으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반환된 튜플 자료형 그대로 각 변수에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ex2) 최솟값과 최댓값을 튜플 자료형으로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한 코드이다. def minmax(ex_lst): return min(ex_lst), max(ex_lst) a = [1, 2, 3, 4, 5] result = minmax(a) print(result) print(type(result) => (1, 5) <class 'tuple'> **튜플의 값을 각각 변수에 저장할 경우 튜플에 저장된 값의 개수와 변수의 개수가 일치해야 한다. *핵심정리 1) 튜플은 리스트와 비슷하지만 대괄호가 아닌 소괄호를 사용한다. 2) 튜플은 괄호를 생략할 수 있다. 3) 튜플은 리스트처럼 인덱싱, 슬라이싱할 수 있습니다. 4) 튜플은 리스트와 달리 데이터를 수정, 삭제, 추가할 수 없다. *3 - 6. 뒤집은 소수(실패) -> 추후 다시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건 1 => 입력받은 숫자를 뒤집었을 때 소수이면 출력합니다. 조건 2 => 최소 두개 이상의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sol) num = int(input("입력받을 숫자의 개수를 입력해 주세요. : ")) lst = [] for i in range(num): a = int(input("%번째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 " )) lst.append(a) for i in lst: i
ekgns119
2022.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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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받은 수의 평균 구하기
*리스트 리스트에는 여러 개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리스트도 문자열과 마찬가지로 인덱싱과 스라이싱을 할 수 있다. 리스트를 for 문과 함께 사용한다면 더욱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파이썬에는 리스트를 위한 다양한 내장 함수가 있다. 1-11. 입력받은 수의 평균 구하기 sol1) numbers = [] for i in range(7): x = int(input("정수를 입력하세요. : ")) numbers.append(x) result = 0 for num in numbes: result += num print("평균 : ", result/7) sol2) num_list = [] sum = 0 for i in range(0, 7): num_list.append(int(input("정수를 입력하세요 : "))) sum = sum + num_list[i] print("평균 : ", sum/7)
ekgns119
2022.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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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열 파헤치기
9-1. 문자열 인덱싱과 슬라이싱 *인덱싱(Indexing)은 무언가를 가리킨다는 의미이다. 문자열의 글자에 번호를 지정하고 가리키는 것을 '문자열 인덱싱'이라고 한다. ex1) hi = "파이썬 공부는 즐거워!" print(hi[2]) print(hi[6]) #문자열 인덱싱을 할 때는 대괄호로 원하는 위치를 지정한다. => 썬 는 ex2) hi = "파이썬 공부는 즐거워!" print(hi[-1]) print(hi[-10]) => ! 썬 *슬라이싱(Slicing)은 자른다는 의미이다. -문자열 슬라이싱은 원하는 위치부터 원하는 위치까지 문자열을 자르는 방법이다. 변수명[시작 번호:끝 번호+1] ex3) hi = "파이썬 공부는 즐거워!" print(hi[4:7]) print(hi[2:-7]) => 공부 썬 공 ex4) hi = "파이썬 공부는 즐거워!" print(hi[:4]) print(hi[10:]) => 파이썬 워! **문자열 포메팅 -파이썬에서 변수를 문자열 포매팅으로 출력하는 방법은 문자열 포맷 코드 사용하기, format 함수 사용하기, f 문자열 사용하기로 총 3가지이다. ***포맷 코드 %d => 정수형 %f => 실수 %s => 문자열 이름 출력하기 hi = "'제 이름은 돼지갈비찜입니다.'" print(hi[6:10]) print(hi[6:-4])
ekgns119
2022.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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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를 활용한 구구단
def printMultiple(n):     for item in range(1, 10):         print("%d X %d = %d" % (n, item, (n * item))) while(1):     n = int(input("2부터 9 사이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1을 누르면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if n == 1:         print("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break     elif n > 9:         print("범위 외의 숫자입니다. 다시 시도하세요.")     else:         printMultiple(n) # 출력화면 2부터 9 사이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1을 누르면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1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2부터 9 사이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1을 누르면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11 범위 외의 숫자입니다. 다시 시도하세요. 2부터 9 사이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1을 누르면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2 2 X 1 = 2 2 X 2 = 4 2 X 3 = 6 2 X 4 = 8 2 X 5 = 10 2 X 6 = 12 2 X 7 = 14 2 X 8 = 16 2 X 9 = 18 2부터 9 사이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1을 누르면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3 3 X 1 = 3 3 X 2 = 6 3 X 3 = 9 3 X 4 = 12 3 X 5 = 15 3 X 6 = 18 3 X 7 = 21 3 X 8 = 24 3 X 9 = 27
ekgns119
2022.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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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형별 넑이 계산함수
print("==========도형 목록==========") print("1. 원\n2. 삼각형\n3. 직사각형\n4. 정사각형") print("=============================") print() print() q = int(input("도형 목록에서 넓이를 계산할 도형의 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 ")) def circle(r):     area = 3.141592 * r * r     return area def triangle(a, b):     area = a * b / 2     return area def rectangle(a, b):     area = a * b     return area def square(a):     area = a * a     return area if q == 1:     r = int(input("원의 반지름 길이를 입력해 주세요. : "))     print("반지름이 %d인 원의 넓이는 약 %.2f입니다." % (r, circle(r))) if q == 2:     a = int(input("삼각형 밑변의 길이를 입력해 주세요. : "))     b = int(input("삼각형 높이를 입력해 주세요. : "))     print("밑변이 %d이고 높이가 %d인 삼각형의 넓이는 %.1f입니다." % (a, b, triangle(a, b))) if q == 3:     a = int(input("직사각형 가로 길이를 입력해 주세요. : "))     b = int(input("직사각형 세로 길이를 입력해 주세요. : "))     print("가로가 %d이고 세로가 %d인 직사각형의 넓이는 %d입니다." % (a, b, rectangle(a, b))) if q == 4:     a = int(input("정사각형 한 변의 길이를 입력해 주세요. : "))     print("한 변의 길이가 %d인 정사각형의 넓이는 %d입니다." % (a, square(a)))
ekgns119
2022.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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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문. 짝수이면서 의 배수는 아닌 수 찾기
반복분이 필요할 때. 반복문이란 원하는 횟수만큼 또는 특정 조건에 도달할 때까지 반복문에 속한 코드를 반복하여 실행할 수 있다. 파이썬에서 사용 가능한 반복문에는 for 문과 while 문이 있다. => 반복문을 사용하면 아주 간단히 코드를 반복할 수 있다. *for 반복문 보통 원하는 횟수만큼 반복시킬 때 사용하는 반복문이다. 리스트, 튜플 자료형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range를 활용한 반복문의 기본 구조 ex1) for 변수 in range(시작 숫자, 끝나는 숫자): 실행문 "변수가 시작숫자부터 끝나는 숫자-1까지 실행문을 반복한다." ex2) for i in range(10): print(i) "0부터 끝나는 숫자-1 까지 1간격으로" ex3) for i in range(10, 0, -1): print(i) => 10 9 8 7 6 5 4 3 2 1 ex4) for count in range(5): print(count, end=" ") =>0 1 2 3 4 ex5) for i in range(3, 10, 2): print("for 문이다.") => for 문이다. for 문이다. for 문이다. for 문이다. *중첩 for 반복문 ex) 2단 부터 9단까지 구구단 결과 출력 for i in range(2, 10): for j in range(1, 10): print(i*j, end=" ") print() #구구단의 단이 바뀔 때 줄 바꿈을 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렇듯 반복문을 2번 이상 중첩할 수 있다. 단, 반복문을 많이 중첩하면 코드의 복잡성도 높아지고 실행 시간도 길어질 수 있으니 꼭 필요한 경우에만 중첩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ex2) for i in range(1, 6): for j in range(1, i + 1): print(j, end=" ") print(0) *while 반복문 -for문과 같은 반복문이지만 조건에 따라 반복되는 반복문이다. => 조건식만 있으면 반복할 수 있다. while 조건식: 실행문 while문은 if 문처럼 조건식이 참일 경우 실행문이 실행됩니다. 다만, 반복문이기 때문에 조건식이 참인 동안 반복됩니다. 만약 조건식이 계속 참인 경우 무한으로 반복됩니다. ex) x = 1 while x <= 3: print(x) x = x + 1 *반복문 속 조건문과 break ex1) hit = 0 while hit < 5: hit = hit + 1 print("나무를", hit, "번 찍었습니다.") if hit == 5: print("쓰러집니다~~") ex2) 무한 반복에서 사용자의 입력을 받아 반복문을 빠져나오는 코드 number = 0 while True: number = int(input("문을 여시겠습니까? (1:yes/2:no)")) if number == 1: print("문이 열렸습니다.") break elif number == 2: print("문을 열 수 없습니다.") *핵심정리 반복문은 for 문 또는 while 문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반복문 안에 다른 반복문을 중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hile 문 안에 조건문을 넣어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복문 안에서 break가 실행되는 즉시 반복문을 빠져나옵니다.
ekgns119
2022.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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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술 연산자(어떻게 돈을 내야할까?)
4-1. 연산자의 종류 컴퓨터란?? => compute + ‘~하는 사람(er)’           => 계산하기 위해 태어난 계산기 *연산 : 프로그램에서 수나 식을 계산해서 결과를 도출하는 행위 *연산자 : 계산할 때 사용되는 기호(+, -등) 연산자는 산술 연산자, 대입 연산자, 관계 연산자, 논리 연산자가 있다. 산술 연산자 => 산술 계산을 위한 기호(+,-,*,/,% 등) 대입 연산자 => 오른쪽의 값을 왼쪽으로 대입하기 위한 기호(=, +=, -=등) 관계 연산자 => 두 개의 값을 비교하기 위해 쓰이는 기호(<, >, !=, ==등) 논리 연산자 => 2개 이상의 관계 연산식을 묶어 논리식을 만들기 위한 기호(and, or, not) 4-2. 기본 사칙연산  Ex1) print(200 + 10 - 3) => 207 Ex2)  print(10 * 10) => 100 Ex3) a = 10 b = 20 c = a*b print(c) print(a+b) => 200    30 4-3. 나눗셈과 거듭제곱 / - 나눗셈 연산자 // - 몫을 구하는 버림 나눗셈 연산자 % - 나머지를 구하는 나눗셈 연산자 Ex1) print(53/3) print(55 // 3) print(55%3) => 18.33333333333332 18 1 4-4. 산술 연산자 활용하기 Ex) 구구단(5단) a = 5 print(a, “* 1 = “, a*1) print(a, “* 2 = “, a*2) print(a, “* 3 = “, a*3) … print(a, “* 9 = “, a*9) => 5 * 1 = 5 5 * 2 = 10 5 * 3 = 15 … 5 * 9 = 45 *핵심정리 1) 연산자는 계산에 사용되는 기호이며, 파이썬에는 산술, 대입, 관계, 논리 연산자 등이 있습니다. 2)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등이 산술 연산자이다. 3) 기본 나눗셈(/)의 결과는 실수형, 버림 나눗셈(//)과 모듈로(%) 연산자의 결과는 정수형이다. 4) 버림 나눗셈(//)은 몫을 나타내고, 모듈로(%) 나눗셈은 나머지를 나타낸다. 5) 거듭제곱(**) 연산자로 거듭제곱한 값을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개념 다지기 4-1. 120 4-2. 11, 3 4-3. 1) ** 2) * 3) % 4) // 4-4. add = a + b 5 - 3 - 1 1-4. 어떻게 돈을 내야 할까?? my_sol) money = 3420 money_type = {1000, 100, 10} a = 3420 // money_type[1] b = a // money_type[2] c = b // money_type[3] print(“3420 원을 계산하려면”) print(“1000원 지폐”, a, “장”) print(“100원 동전”, b, “개”) print(“10원 동전”, c, “개가 필요합니다.”) Byunsu_sol1) total = 3420 a = total//1000 b = (total % 1000)//100 c = (total//100)//10 print(total, “원을 계산하려면”) print(“1000원 지폐”, a, “장”) print(“100원 동전”, b, “개”) print(“10원 동전” , c, “개가 필요합니다.”)